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크론병 복통 설사 원인 증상 치료 식이요법

by 건강상식이 2021. 1. 21.
반응형

크론병 원인 증상 치료 식이요법

혹시 몇 달째 복통과 잦은 설사로 고통받으신 적이 있나요? 복통과 설사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여 흔히들 쉽게 괜찮아지겠지 하며 넘어갈 수 있는데요.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크론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누구나 쉽게 간과할 수 있는 크론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 장질환이다. 궤양성 대장염과는 달리 염증이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등의 모든층에 침범하며 병적인 변화가 분포하는 양상이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주로 대장과 소장이 연결되는 부위인 화맹부에 발병하는 경우가 흔하며 그다음으로는 대장, 화장 말단부, 소장 등에서 많이 발생한다. 

 

크론병 원인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소화기관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불균형, 소화관 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 및 장 점막에 대한 과잉 면역 반응에 의해 촉발되는 급성, 만성 염증이 주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젊은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15~35세 사이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또 한 유전적 영향이나 환경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여겨지며 흡연은 크론병의 발생을 촉진하며, 수술 후 재발률이 높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 증상으로는 증상기와 무증상기가 반복된다는 점이 특이하다. 그리고 가장 흔히 호소하는 증상으로는 설사, 복통, 체중 감소이며 복통은 주로 하복부에 많이 나타나고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산통과 유사하다. 설사 증상은 일반적인 설사와 같으며 전체 환자의 1/3에서 체중 감소가 나타난다. 그 외에도 오심, 구토, 발열, 식욕감퇴, 전신 허약감, 금육량 감소, 직장 출혈 등이 발생한다. 우리나라 크론병의 환자의 30~50%에서는 항문 주위에 병적인 변화가 동반된다. 흔히 치핵, 치루 등이 생기는데 크론병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에 비해 그 증상이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크론병 치료법

크론병의 치료 목표는 증상을 완화하고 염증 및 손상된 조직의 파괴를 늦추는 것이다. 우선 약물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합병증이 발생하면 수술적 처치를 통해 치료를 하는데 치료 중 수술을 받게 되는 환자는 전체의 약 50% 정도가 된다고 한다. 크론병을 방치할 경우 장의 만성 염증으로 이한 출혈, 장 유착으로 인한 복통 및 장 폐쇄, 천공, 농양, 장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크론병 식이요법

크론병을 비롯한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환자는 영양소 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해 영양상태가 불량해지기 쉽기 때문에 열량과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또한 크론병이 있는 경우 비타민, 무기질이 결핍될 위험이 높으므로 필요시 별도로 보충해야 한다. 설사와 복통을 줄이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이고 육류는 기름기가 많은 부위를 제거하고 살코기로 먹는 것이 좋으며 소량씩 자주 식사하여 장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다.

 

오늘은 크론병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젊을 때일수록 건강을 잘 챙겨야 오래 건강을 유지하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