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일상

3일 단식 후기 효과 효능 보식에 대해서

by @#$%^!@# 2021. 2. 12.
반응형

3일 단식

나이가 30대가 넘어가니 몸이 부쩍 점점 말을 안들을 때가 가끔 있다. 소화력도 옛날만큼 되지 않고 푹 자고 일어나도 피곤함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었다. 안 되겠다 싶어 뭔가 몸에 좋은 것들을 챙겨 먹어 보고자 여러 가지 영양제를 사서 먹어 보아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 어쩔 수 없이 여러 정보를 찾아보다가 단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다이어트는커녕 단식이라는 것을 처음 해보는 나로서는 거부감이 들긴 하였지만 큰 마음을 먹고 3일 단식을 해봐야 겠다고 다짐하였고 3일 단식을 했던 후기에 대해서 말하려고 한다. 단식을 하게 된 건 1월 중순쯤으로 기억이 되고 까먹기 전에 이렇게 글로 남겨 혹시 단식을 하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3일 단식 후기

3일 단식 즉 72시간 동안 음식을 먹지않는 행위이다. 내가 했던 방법은 소금과 물만 먹었고 그 외 다른 것은 일체 먹지 않았다. 단식 방법을 알아본 결과 여러 가지 방법이 있었는데 내가 했던 물 단식 외에 하루 500칼로리 이하 섭취 단식도 있었다. 단식의 시간도 1일, 3일, 7일, 14일 등이 있었고 3일 이상의 단식을 시행하시려면 전문가의 지도하에 하시는 게 혹시 모를 위험을 방지하는데 좋다고 한다. 3일 단식도 하면 안 되는 유형이 있는데 임산부나 성장기의 어린이들, 저체중, 영양실조, 그 외 평소 질병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위험성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다. 3일 단식의 횟수는 6개월에 1번 정도가 적당하고 하며 나는 단식 중에도 1시간 정도밖에 나가 걷기 운동을 진행하였다.

 

3일 단식 보식

3일 단식 1일차 : 1일 차 때가 정말 배가 많이 고팠던 기억이 있다. 평소 먹던 시간이 되면 배가 점점 많이 고파지게 되고 단식을 하는 게 맞는가? 라는 자기 합리화가 머릿속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음식의 유혹을 뿌리치는 게 힘들었고 특히나 자기 전에 제일 음식 생각이 많이 들어 잠도 제대로 못 잤었다. 참는 방법으로는 배고플 때마다 물을 마시고 따른 일을 하던지 신경을 다른 데로 분산시키는 게 효과가 있었다.

 

3일 단식 2일차 : 겨우 자고 일어나면 아침에는 늘 그랬듯이 입맛이 없고 배가 고프지 않았다. 어제 음식을 먹지 않고 버텨냈다는 생각에 조금 자신감도 붙게 된다. 하지만 점점 끼니때가 다가오면 1일 차와 마찬가지로 배가 많이 고프게 되고 머릿속에는 음식 생각들로 가득 차게 되었지만 하루 한 게 아까워서 좀만 참아보자는 마인드로 2일 차를 버텼고 1일 차 때는 소금을 먹지 않았지만 2일 차 때는 뭔가 맛이라도 보고 싶어 소금을 조금 먹었는데 평소에 몰랐던 소금이 정말 귀하다는 생각을 처음 하게 되었다.

 

3일 단식 3일차 : 1,2일 차보다 음식 생각이 확실히 덜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3일까지 한 게 조금 아까워 며칠 더해 볼까 라는 생각도 들기도 했다. 하지만 3일 이상은 좀 더 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어 3일까지만 하게 되었고 확실히 1,2일 차보다 3일 차가 수월 했으며 참아 냈다는 기쁨과 함께 절제력도 많이 높아진 느낌이 들었다.

 

3일 단식 효능

3일 단식 효능

지극히 개인적인 효과를 말해 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로 가장 많이 느꼈던 것은 평소 걱정거리나 잡생각이 현저히 줄게 되었다. 사람이 배가 부르고 등이 따시면 사소한 것도 걱정하게 되고 생각이 많아 진다는걸 처음 알게 되었다.

 

두 번째로는  다이어트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체중감량에 대해서는 측정하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3일 전보다 얼굴이 조금 갸름해 졌다는 것은 느끼게 되었다. 

 

세 번째로는 확실히 몸은 가벼워졌고 배고픔에 잠을 잘 못잤었지만 피곤함은 많이 먹고 잤던때 보다 줄어들었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3일 단식 후 보식

3일 단식 후 보식이라는 것을 했다. 보식이라는 것을 3일 단식을 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단식만큼 중요한게 보식이라고 했다. 보식이란 쉽게 말해 단식 후에 먹는 것을 조금 가려서 먹는 것인데 아무래도 장기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죽이나 소화가 잘되는 것을 시작으로 먹게 되었고 보식의 기간은 단식했던 기간과 동일하게 하면 된다고 한다(1일 단식은 1일 보식, 3일 단식은 3일 보식). 나는 3일 정도는 패스트푸드나 육류는 피하고 야채나 곡식 위주로 밥을 먹었고 3일 후에는 원래 식사대로 돌아왔다.

 

3일 단식 효과

3일 단식 후 몸에 스팩타클한 변화는 없었지만 조금은 도움이 된 것 같았고 2021년 스타트를 아주 기분 좋게 시작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6개월마다 3일 정도 굶는 거라 앞으로도 꾸준히 해볼 생각이며 다음에 하게 되면 그때는 좀 더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있게 노력하도록 하겠다.

 

지금까지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